Posted at 2014. 12. 6. 09:48 in 애드센스 by ideahole

저도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게시하고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만, 지금 보이는 이 블로그는 아직까지는 수익이 거의 없는 블로그입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제 경험과 인터넷에서의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종합한 결과 국내에서 애드센스 수익으로 아주 큰 수익을 내는 것은 힘들겠다라는 것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수익은 만들 수 있지만 노력이라는 투자에 비해서 결과물이 작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해외블로거들을 살펴보자면 애드센스로 고수익을 내는 갑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에 적어놓은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방법은 애드센스를 이용해서 한달에 15,000$를 올릴 수 있는 어느 블로거의 노하우입니다.


좀 오래된 글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와 해외와의 광고시장의 성격이 틀리기 때문에 재미삼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읽다보니 몇 가지 재미있는 부분을 알아갑니다. 


키워드 선별


1. 구글 애드워즈에서 가장 비싸게 팔리는 키워드 목록을 매달 파악합니다.


2. 상위 1000개의 키워드는 아주 경쟁이 심한 영역이니 제외하고 그 외 나머지 키워드를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이 데이터를 이전에 축적한 데이터와 비교하면서 어떤 키워드가 꾸준히 리스트에 남아있는지 확인합니다. 


3. 오랫동안 살아남는 이런 키워드는 다른 웹사이트와의 경쟁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구글 검색으로 얼마나 많은 페이지가 인덱스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경쟁이 심하지 않아야 해당 키워드를 첫 페이지의 10번째 결과 안에 넣기가 수월해집니다.


4. 동시에 이 키워드를 구글의 Hot Trends 데이터와도 비교 체크합니다. RSS 피드가 제공되니 시간당 수집해서 별도의 SQL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합니다.


5. 그러다가 Adsense Heaven 리스트와 구글 Trends에 동시 검출되는 키워드가 있는 경우 ‘Hot’한 키워드로 표시하고, 백만 페이지 미만으로 인덱스가 되어 있으면 이제 이 키워드를 가지고 전용 웹사이트를 만듭니다.


한 달에 한번 새 리스트가 나올 때마다 매번 이런 식으로 몇 개의 메인 키워드를 검출합니다. 여기서는 Acai Berry라는 키워드를 샘플로 드는데요. Adsense Heaven 리스트에 따르면 Acai Berry 키워드는 최상위에 위치했을 때 $19을 지불하며, 구글 Trends의 지난 데이터에도 여러 번 노출 됐었습니다. (이런 경우 애드센스 클릭당 최소 $5을 보장하는 영양가 있는 키워드라고 하네요.)



도메인 & 사이트 구축


6. 도메인 이름 처음에 메인 키워드로 시작되는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꼭 .com, .net, .org일 필요는 없고 .info 도메인도 여러 가지 변수가 동일하다면 .com과 마찬가지로 훌륭하다고 합니다.


7. 도메인과 웹서버를 세팅하고 워드프레스 같은 CMS 툴을 설치합니다. 테마는 어두운 계열을 피하고 되도록이면 깔끔한 스킨을 설치하며, 키워드를 포함한 멋진 그래픽 로고를 만듭니다. (구글 로봇은 OCR을 이용해 로고 이미지 안의 텍스트를 읽을 수 있다는 군요.)



컨텐츠 작성


8. 먼저 WordTracker 같은 여러 서비스를 이용해 메인 키워드를 뒷받침 할 다양한 서브 키워드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50개 정도를 모아서 텍스트 파일로 정리하는데, 아래 예시처럼 키워드를 선별합니다. (서브 키워드를 더 많이 수집해 사이트를 더 크게 운용하면서 키워드 단가를 계속해서 끌어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Acai Berry at Wordtracker 

7,401 searches (top 100 only) 

Searches Keyword 

4679 acai berry <- 메인 키워드이므로 무시 

371 acai berries <- 메인 키워드의 단순 변형이므로 무시 

238 acai berry supreme 1 

220 acai berry information 2 

181 acai berry research 3 

149 acai berry juice 4 

125 acai berry diet 5


9. 대부분의 컨텐츠 작성은 아웃소싱을 의뢰합니다. 스크랩으로 퍼오는 컨텐츠가 아니라 검색엔진에 최적화 된 기사를 직접 작성하는 경우 No Doube Marketing 같은 회사에 건당 $8~$12 정도를 지불하네요. 보통 서브 키워드 하나당 기사 하나를 의뢰하며 웹사이트에 전체적으로 25~50개 정도의 기사를 채워 넣는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메인 키워드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소할 만큼의 컨텐츠를 확보하는게 목표라고 하네요. 아무튼 이렇게 $500~$1000 정도의 비용을 컨텐츠에 지불하지만, 보통 2일 정도면 고스란히 투자 비용을 회수한다고 합니다.


10. 이제 메인 키워드에 충실한 오리지널 & 고품질 컨텐트를 제법 확보한 만큼 포스팅을 등록하면서 서브 키워드를 H1 태그, 타이틀, Meta 설명 영역에 집어넣습니다. 타이틀과 메타 설명이 동일하면 후자는 무시당하므로 주의해서 키워드를 넣고, 내용과 광고도 단락과 div 태그를 이용해 보기 좋게 정렬합니다. 


향후 몇 주간은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의뢰한 기사가 모두 도착할 때까지 유용하고 정보력 있는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집중합니다. 절대 로봇이 아닌 사람이 직접 쓴 것 같은 사이트여야 합니다.



링크 만들기


11. 기사를 채워나가는 동안 링크 만드는데도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먼저 해당 키워드에 대해 높은 랭크를 점유한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연락합니다. 연락처는 Whois에서 도메인을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고, 아무튼 이런 정보를 통해 도메인의 웹마스터에게 링크를 추가해 달라고 이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겁니다. 음성사서함이 받으면 간략한 백그라운드 정보와 함께 링크 파트너가 되어달라는 메시지를 정중하게 남기고, 직접 받는 경우 얼마나 그들의 웹사이트가 훌륭한지 전달하며 관련 정보로 가득 찬 자신의 웹사이트를 링크에 추가했을 때 SEO 랭킹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물론 상당수 웹마스터들이 차가운 반응을 보이는 것도 당연한데, 이럴 때는 그냥 다음 섭외 대상자로 이동합니다. 어차피 연락 대상은 셀 수 없이 많은 만큼 한 명에게만 너무 시간을 할애하지 말라고 충고하네요. 그리고 메신저 연락처도 물어봐서 계속 친분 관계를 유지하는데, 저자의 경우 하나의 웹사이트 프로젝트당 메신저/이메일 계정을 각각 새로 만든다고 합니다.)


12. 오픈소스 단체에 기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단체에 일정액 이상을 기부하면 감사 페이지에 링크를 올려주는데 대부분의 오픈소스 단체는 페이지랭크가 높기 때문에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물론 robots.txt의 nofollows와 disallows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13. 타이틀 태그에 키워드를 포함한 커뮤니티 게시물을 검색해서 해당 쓰레드에 링크를 남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스팸으로 처리되니 먼저 몇개의 포스트를 올려서 포인트를 획득한 다음 원하는 게시물에 링크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14. 무료 블로그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해 하루에 한 개씩 블로그를 만들고 메인 키워드에 충실하며 링크를 걸어줄 포스트를 몇 개 등록합니다. 포스트 내용은 메인 웹사이트의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을 적당히 양념하거나 가격이 저렴한 GhostWriter에게 구입합니다.


아무튼 요점은 되도록이면 많은 링크를 확보하고 가능한 한 널리 퍼뜨리는 것입니다. 다만 하루에 너무 많은 링크가 걸리면 부자연스럽게 보이므로 천천히 시간을 들여 하나의 웹사이트에 하나의 질 좋은 링크를 어딘가로부터 매일매일 확보하는 게 좋습니다.



* 꽤 오래전에 읽어두려고 저장해놓았던 글입니다. 지금의 애드센스 수익 노하우와는 많이 틀릴 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빙글로 빠르게 아이디어홀 블로그 소식받자

RETUR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