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at 2015. 1. 22. 17:40 in 블로그 운영 by ideahole

블로그를 왜 하시나요?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블로그로 홍보를 하기 위해서? 일상적인 기록을 위해서?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마케팅이나 수익을 내려고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키워드 분석은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키워드? 그게 뭐가 중요한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더 이상 제 글을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아무리 좋은 글과 사진, 상품이라도 적절한 키워드 분석없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다면 큰 효과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검색을 할까?나는 어떻게 검색을 할까?


키워드 분석 :: "간편한 아침식사 vs 간단한 아침식사"


두 키워드를 예로 네이버에서 키워드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두 키워드에서 다른 점은 간편한이냐 간단한이냐 정도가 되겠는데요 월간조회수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간편한 아침식사의 경우 조회수가 매우 낮다간편한 아침식사의 경우 조회수가 매우 낮다


"간편한 아침식사"의 경우

월간조회수(PC)는 262명, 월간조회수(모바일)는 1,108입니다. 


간단한 아침식사의 경우 조회수가 높다간단한 아침식사의 경우 조회수가 높다


"간단한 아침식사"의 경우

월간조회수(PC)는 1,491명, 월간조회수(모바일)는 4,723입니다. 


정말 한끗차이인데 월간 조회되는 수의 차이는 꽤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실껀가요? 


키워드 분석, 또 하나의 차이점


월간조회수만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닙니다. 두 키워드로 직접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우슨 "간편한 아침식사"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아침식사"의 경우도 살펴보겠습니다.



차이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간편한 아침식사"의 경우 블로그 섹션이 네이버 검색 결과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아침식사"의 경우 파워링크 바로 밑에 블로그 섹션이 있습니다. 


사실 제가 이렇게 한 키워드 분석은 기본중에 기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요소도 더 분석이 되어야하죠. "간단한 아침식사"의 경우 블로그 검색으로 75,732건이 조회가 되지만 "간편한 아침식사"의 경우 2,451건이 조회가 됩니다. 하지만 최근 글을 살펴보면 비슷비슷하게 포스팅이 되는 것같습니다.


"간단한 아침식사"라는 메인 키워드로 블로구 운영을 하면서 세부키워드를 발굴하여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블로그 포스팅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버려지는 키워드가 아닌 블로그에 효율적인 키워드를 발굴하자버려지는 키워드가 아닌 블로그에 효율적인 키워드를 발굴하자


불과 한 끗 차이지만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주저마시고 댓글 남겨주세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빙글로 빠르게 아이디어홀 블로그 소식받자

RETUR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