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at 2014. 8. 9. 13:20 in 뉴스/NAS 활용하기 by ideahole


2014/08/09 -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시놀로지 DS214play + 2TB*2EA


일단 전에 작성했던 뻘글(?)이 궁금하시면 위 링크를 클릭!! 관심없으면 그냥 아래 제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NAS를 구입하고 가장 먼저 봉착하는 것이 바로 레이드 구성입니다. 저는 앞서 포스팅한 제목을 살펴보시면 2TB 하드디스크 2개를 구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이드라는 것의 구성에 따라서 제가 총 4TB를 활용하거나 2TB만 쓰고 나머지 2TB를 백업용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홈페이지에서는 위 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레이드 계산하기 (RAID Calculator)http://www.synology.com/ko-kr/support/RAID_calculator


레이드 계산하기 (RAID Calculator) 링크로 접속하면 위와 같은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아이콘에 용량이 적혀있고 자신의 NAS에 장착된 하드디스크 용량과 숫자에 맞게 마우스로 클릭 후 끌어다가 아래 검은색 부분에 넣으면 됩니다.


저는 2TB 하드디스크 2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다른 제품에 하드디스크가 4개이상 들어가는 분들이라면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아무튼 기본적으로 "SHR"이라는 레이드 유형이 보이는데, 시놀로지에서 자체적으로 셋팅되는 기본 값으로 보입니다. 2TB는 사용자가 사용가능한 공간이며 파란색 2TB는 백업용도로 사용됩니다.

즉 2개의 하드디스크 중 저는 하나만 사용이 가능하며 하나는 백업용도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동영상1.avi"를 NAS에 저장하면 2개의 하드디스크에 "동영상1.avi"이 저장이 됩니다. 하나는 제가 사용하는 파일이 저장되고 하나는 백업용 파일이 저장됩니다.


장점으로는 자료를 분실하거나 하드디스크 1개가 망가지더라도 백업용이 있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제가 총 4TB의 (2TB*2EA)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2TB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 RAID 0은 어떤 것일까?

SHR과 다르게 RAID 0은 4TB가 초록색으로 사용 가능한 공간이라고 합니다. 즉 2개의 하드디스크를 묶어서 1개의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하드디스크 용량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백업이 되지 않아서 2개의 하드디스크 중에서 하나가 망가지면 자료를 복구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RAID 1은 SHR과 동일한 유형입니다.


RAID 10의 경우 하드디스크가 더 있어야 적용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제가 구입한 NAS 214play의 경우 하드디스크가 최고 2개까지만 장착이 되므로 그 이상의 비교는 무의미해서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빙글로 빠르게 아이디어홀 블로그 소식받자

RETUR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