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at 2014. 9. 3. 18:03 in 블로그 운영 by ideahole

제휴마케팅 관련 용어(cpa, cps, cpm, cpc)에 대한 간략한 설명


제가 블로그 운영에 대한 포스팅이 뜸한데요, 뭐 이것저것 바쁘기도 하고 정리도 잘 되지 않아서 포스팅을 못하고 있습니다. 제휴마케팅에 관한 설명과 사이트 소개도 하려고 합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아무튼 여러분이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을 내려고 이것저것 공부를 하다보면 제휴마케팅이라는 단어와  cpa, cps, cpm, cpc에 관한 용어를 자주 듣게 될 텐데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좋습니다. 


관련 용어(cpa, cps, cpm, cpc)를 알아야 자신에게 딱 맞는 수익모델을 찾을 수가 있기 때문이죠.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수익을 내려고 이것저것 살펴보면 혼란스럽고 정리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간단하게 제휴마케팅 관련 용어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머천트(Merchant)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혹은 기업으로서 제휴중개업체(링크프라이스, 리더스CPA, 디비모아 등)에 등록한 업체를 지칭합니다.  

링크프라이스에서 살펴보면 11번가, 옥션, 지마켓 등 다양한 업체들이 머천트로 등록되어있습니다. 


제휴중개업체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소개를 할 예정입니다.

 


¶ 어필리에이트(affiliate)

 

어필리에이트는 바로 여러분을 말합니다. 즉 블로그나 웹사이트 혹은 카페 등을 통해 홍보, 광고를 해서 수익을 창출을 하려는 사람들을 어필리에이트라고 말합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에 특정상품을 소개를 하고 그 소개를 통하여 매출이 발생하거나 혹은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이 이루어지면 커미션이 발생되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커미션을 받기 위해서는 제휴중개업체에 가입을 해야 하며, 가입 후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등록하면 바로 어필리에이트 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제휴사이트에 따라서 블로그,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승인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CPM(Cost Per Millennium)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자주 들을 수 있는 용어 인데요, 광고비 책정방식중 하나로 노출당 광고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비용결정은 1000회 노출당 비용으로 결정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업체에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광고배너를 게시해달라고 할때 얼마를 받으면 될까?


CPM광고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방문자 수를 알아야 합니다. 방문자가 하루 1,000명이라면 한달 3만명이고 일반적으로 천번 노출당 100원이므로

cpm으로 광고를 한다면  다음과 같이 비용 계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광고비 = 30,000/1000 * 100  

* 계산하면 3천원이 됩니다.

 

따라서 CPM 광고는 방문자가 많은 곳이 좋으며 방문자가 적은 곳은CPM광고는 수익에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CPM 광고는 점점 사라져가는 추세입니다. 또한 단가의 경우 광고 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을 지급하는 광고방식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구글의 애드센스나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오버추어,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클릭초이스, 다음 클릭스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블로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CPC광고는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가능하며 구글 애드센스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웹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티스토리나 구글블로그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워드프레스도 가능합니다.

 


¶ CPA(Cost Per Action)

 

CPA광고는 CPC와 다르게 광고링크(배너)를 클릭하여 홈페이지/특정 사이트에 방문한 다음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Action)을 취하는 경우에만 수익이 발생이 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비가 발생) 광고주(블로그 입장에서는 머천트)가 원하는 행동이란 보통 무료회원가입이나 이벤트 응모, 상담 등이 해당 됩니다.


CPA는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광고방식이라서 많은 블로거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전업 블로거를 생각하신다면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알기로 우리나라에서 CPA로 가장 유명한 곳을 꼽으라면 리더스CPA를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그 외에 다른 업체도 많이 있구요.

 


¶ CPS(Cost Per Sale)

 

CPS 광고는 CPC처럼 클릭만으로는 광고비가 지급되지 않고 클릭해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한 후 구매가 발생할 때 커미션이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구매금액에 %를 계산하여 수익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아마존에서 CPS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링크프라이스가 가장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PS의 수익발생에 대한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면 머천트인 지마켓의 커미션이 10%이라고 가정하고 100만원의 구매가 이뤄지면 1만원의 커미션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제가 예로 말한 커미션 %가 실제로 높지는 않지만 잘만 공략하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지금까지 제휴마케팅 관련 용어(cpa, cps, cpm, cpc)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드렸구요 저는 cpa, cps, cpc를 활용해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를 했듯이 제휴마케팅 관련 사이트도 하나하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사이트

링크프라이스 (CPS, CPA 등 다양한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곳)

리더스CPA (제가 생각하는 CPA 업체중 괜찮은 곳)

블로거머니 (블로그, 웹사이트, 카페 수익 관련 커뮤니티)

센스코리아 (애드센스 관련 포럼)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빙글로 빠르게 아이디어홀 블로그 소식받자

RETURN TOP